커뮤니티

대전 국제 와인 EXPO 2024
10. 27(일)- 11. 3(일)
대전컨벤션센터 제 1-2전시장
와인문화행사
11. 1(금)- 11. 3(일)
와인&주류 박람회
11. 1(금)- 11. 3(일)
와인트렌드_와인과 인공지능편
  • 작성일2023.07.12 09:42
  • 조회수732
  • 작성자관리자

와인과 인공지능(AI)의 만남!

생소하시다구요?! 와인과 인공지능(AI)의 만남은 현재 와인산업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어요!

AI 기술은 와인 생산, 유통, 소비 등 다양한 측면에서 혁신과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와인산업에서 AI기술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인공지능(AI)란?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 활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인공지능이라 합니다.

 

초기의 인공지능은 게임·바둑 등의 분야에 사용되는 정도였지만, 최근에는 실생활에 응용되기 시작하면서 많은 분야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AI는 와인산업에서 혁신과 향상을 이끄는 주요 기술로서, 생산과 소비의 모든 단계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자동화된 생산, 맞춤형 추천, 품질 평가 등을 통해 와인산업은 더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와인산업에서 AI는 어떻게 활용될까?

 

와인산업과 인공지능(AI)이 만나면 어떤 혁신과 미래가 펼쳐질 수 있을까요?

와인을 더욱 발전시키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AI가 가지는 역할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와인 제조과정 관리

AI를 사용하여 포도 수확부터 발효까지의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센서와 카메라를 활용하여 포도 수확 시기를 판단하고, 필요한 조건을 제공하여 포도의 건강한 성장을 도와줍니다.

 

2. AI 소믈리에

AI 소믈리에는 소비자의 선호와 기호를 분석하여 맞춤형 와인 추천을 제공합니다. 과거 구매 기록, 평가, 리뷰 등을 분석하여 개별 소비자에게 가장 적합한 와인을 추천합니다.

 

3. 그 외 다양한 기능들

AI기술을 활용한 와인 셀러는 와인 보관 과정에서 와인에 특성에 맞는 최적의 보관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AI 이미지 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와인라벨을 분석하고 번역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AI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와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와인를 마시지 않고도 와인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와인제조과정 관리

 

와인용 포도 재배는 작물 중에서도 장시간이 요구되고, 까다롭기로 유명합니다. 오랫동안 적절한 강우량, 많은 일조량, 그리고 큰 일교차가 조화롭게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AI를 활용하면 병이나 해충 등으로 인한 피해를 겪거나, 물이 필요한 포도 덩굴을 정확히 식별하여 포도의 질병을 찾거나 효율적으로 와이너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AI 카메라로 포도 질병을 찾기

포도 질병 찾는 크롭시 

 크롭시는 포도 덩굴에서 포도 한 다발을 셀 수 있고, 농작물 손실을 최소화하고, 수확량을 추정하기 위해 질병과 해충 문제를 탐지할 수 있다.

 

 

 

2) AI 활용한 와이너리 관리

AI를 활용한 와이너리 관리 

스페인의 한 와이너리는 AI를 활용한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하여 18층 높이에 225리터 오크통 13만 개를 관리할 수 있으며 스팀 청소에서 배럴 이동까지 모든 과정이 기계로 수행됩니다. 또, 6000개의 태양광 발전 셀을 가지고 있어, 건물이 자급자족할 수 있는 충분한 전기를 생산해요!

 

 

 

 

 AI 소믈리에

 

와인에 관한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을 ‘소믈리에’라고 하는데, 최근에는 AI 소믈리에가 등장해 화제입니다.

AI는 소비자의 선호와 기호, 과거 구매이력 등을 분석하여 맞춤형 와인 추천을 제공합니다.

 

 

 

1) ‘AI 소믈리에’ 와인 플랫폼

  AI소믈리에 칠링

칠링은 채팅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이해하고,

그에 기반해 사용자들의 취향과 식사메뉴, 그리고 특정 이벤트나 상황에 가장 잘 어울리는 와인을 추천합니다.

 

 

 2) 맞춤형 와인 구독 서비스

맞춤형 와인 구독 서비스

퍼플독은 AI 기술을 활용해 구독자 취향에 맞는 와인을 선별해 정기적으로 보내주는 맞춤형 와인 구독 서비스입니다.

실제로 해당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은 긍정적인데요, AI를 활용한 와인 추천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구독 유지율은 94%에 달한다고 합니다!

 

 

 3) 나만을 위한 와인을 직접 블렌딩해 만들어주는 AI 소믈리에

빈퓨전

빈퓨전은 고객이 태블릿 PC에서 선호하는 바디감과 맛의 강도, 당도를 선택하면 이를 바탕으로 대표적인 품종별 와인들을 블렌딩해줍니다.

또한, 와인을 시음하는 동안 카메라를 통해 와인을 마시는 사람의 표정을 인식해 만족도를 체크한 뒤,

블렌딩한 와인의 맛과 비슷한 다른 와인 브랜드를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그 외에 다양한 기능들

 

1) AI 와인셀러

AI 와인셀러

와인월은 와인 및 음식 페어링 제안뿐 아니라 자신의 취향에 맞춰 맞춤형 추천 및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최대 600병의 와인을 저장할 수 있으며, 시스템 기술을 통해 온도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와인 보관을 위한 최적의 습도 범위를 제공한다.

그 외에도 와인에 접근을 허용할 수 있는 ‘안면 인식’ 기능과 원치 않은 움직임을 감지하는 ‘모션 센서’ 그리고 원하는 대로 ‘싱글 보틀(Single Bottle)’을 잠글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됩니다.

 

 

 2) 와인 리뷰 작성

와인리뷰작성

AI는 와인 잡지에 게재된 약 12만 5,000개의 리뷰와 와인 리뷰의 작성방식을 학습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주류의 와이너리 및 양조장, 비용에 대한 세부 정보와 함께 수집된 리뷰를 사용하여 자체 리뷰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3) 와인 라벨 번역

와인 라벨 번역

와인테일즈 앱을 사용하면 약 100여개의 언어 중 원하는 언어로 와인 라벨의 텍스트를 번역할 수 있습니다.

 

 

 

 

 

 

 

출처: 소믈리에타임즈(https://www.sommeliertimes.com)
마시자 매거진(http://mashija.com/)
핀포인트뉴스(https://www.pinpointnews.co.kr)

바인스카우트 홈페이지
                 펠릭스 솔리스 아반티스 홈페이지 및 유튜브 갈무리
                 Dartmouth College
                 아주경제(https://www.ajunews.com/)

                 Cambridge Consultants 홈페이지
                 WineCab 홈페이지
                 Winetales 인스타그램

 

프로그램 한눈에 보기 문의하기 와인페스티벌 페이스북 와인페스티벌 인스타그램 페이지 최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