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 대전 국제 와인 EXPO 2024
- 10. 27(일)- 11. 3(일)
- 대전컨벤션센터 제 1-2전시장
- 와인문화행사
- 11. 1(금)- 11. 3(일)
- 와인&주류 박람회
- 11. 1(금)- 11. 3(일)
주빈국 소개(헝가리)
헝가리의 와인 유산을 탐험하다
Hungary Wine
- 다양한 떼루아, 포도 품종 및 와인 스타일
-
유럽 중심에 자리한 헝가리의 와인 지역들은 토카이(Tokaj)의 화산지역부터 지중해 비란(Villány)의 구릉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관과 토양 및 기후 조건, 즉 우리가 이야기하는 다양하고 풍부한 떼루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헝가리의 포도 재배는 전통과 혁신이 결합된 고유의 포도 품종으로 구별됩니다. 유명한 화이트 와인 포도 품종인 푸르민트(Furmint )부터 강렬한 레드와인 포도품종인 케크프랑코스(Kékfrankos)까지,
각각의 포도 품종은 헝가리의 국제적인 와인 생산 평판에 기여해 왔습니다. 여기에 더해 빌라니(Villányi) 지역에서 생산되는 국제적 포도 품종인 카베르네 프랑(Cabernet Franc) 을 지칭하는 빌라니 프랑(Villányi Franc)은 헝가리 와인에 새로운 면모를 보여줍니다.
헝가리 와인은 토카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아스주(Aszú )의 압도적인 달콤함부터 비카베르(Bikavér)라 불리는 혼합 품종 레드와인의 상쾌한 우아함까지 변화무쌍한 맛의 스펙트럼을 제공합니다.
화산 토양에서 온 풍부한 미네랄을 지닌 화이트 와인 또는 로그 토양(부드럽고 다분한 땅) 이나 칼카레아(석회질) 토양에서 생산된 풀 바디의 레드와인, 각자의 취향과 어떤 특별한 순간이든 완벽히 어울리는 와인이 존재합니다.
전통에 깊게 뿌리내린 헝가리 와인 양조가들은 혁신을 수용하며 지속적으로 기술적 경계를 넓혀 지속적으로 양조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현대 와인 양조 기술부터 지속 가능한 실천에 이르기까지, 헝가리의 와인 산업은 전통과 진보를 동시에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헝가리에는 총 6개의 와인산지(Wine Region)가 있다 ; 토카이(Tokaj), 상부 헝가리(Upper Hungary), 상부 판논(Upper Pannon), 발라톤(Balaton), 판논(Pannon), 다뉴브(Danube). 각 와인산지는 다시 District로 구분된다. '지구' 보다는 '지역'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와인산지는 총 22개의 지역으로 세분된다. 다만 헝가리에서 가장 유명한 와인산지 토카이는 다른 와인산지와는 달리 여러 개의 지역으로 세분되지 않고 같은 이름의 지역 하나로 구성되어 있다.
헝가리 전체의 포도 재배 면적은 59,000ha에 달한다. 22개의 와인 지역 중에서 쿤샥(Kunság)이 19,489ha로 가장 넓고, 마트라(Mátra) 5,955ha, 에게르(Eger) 5,472ha, 토카이(Tokaj) 5,143ha 순으로 뒤를 잇는다.
국제와인기구 OIV가 2024년 초에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헝가리는 2023년에 2.4mhl의 와인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세계 16위의 와인생산국이다. 헝가리 와인 마케팅 에이전시(Hungarian Wine Marketing Agency)가 금년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헝가리는 2023년에 총 2.9mhl의 와인을 생산했다.
72%가 화이트 와인, 20%가 레드 와인, 8%가 로제 와인으로 헝가리는 화이트 와인의 강국이다. 그러나 매력적인 레드 와인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