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 10. 16(금) ~ 10. 18(일)

    11:00 ~ 20:00
    (10월 18일은 19시까지 운영)

    대전컨벤션센터(DCC)

    배경이미지
와인 보관을 위한 팁 글보기
와인 보관을 위한 팁
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19.07.15 10:47 조회수 1,064

와인 보관을 위한 팁

모든 ‘와인 애호가’는 와인의 보관과 관련해 여러 가지 궁금증을 갖는다. 대답은 일반적으로 상식선이지만, 아래에 소개한 몇 가지 팁은 좋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카브가 침수되었는데, 와인은 복구 가능할까?

원칙적으로는 그렇다. 와인 병이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물속에 잠겼더라도 캡슐과 코르크 마개만으로도 충분한 보호가 되어 변질되지 않는다. 반면 와인의 레이블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 만약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나중에 ‘와인 증명서가’가 없더라도 와인의 정체를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해둘 필요가 있다. 와인을 나무 케이스에 보관했다면 침수 후에 와인에 나쁜 맛을 줄 수 있는 곰팡이가 필 우려가 있으므로 케이스에서 꺼내어둔다.

레이블을 어떻게 보호할까?

곰팡이가 피어 레이블을 읽을 수 없게 된 것이 꽤 로맨틱해 보일 수는 있겠지만 와인 식별에는 큰 방해가 된다. 레이블을 보호하는 최상의 해결책은 랩으로 와인 병을 부분적으로 싸는 것이다. 어느 정도 기간 동안 습도로부터 레이블을 보호해줄 것이다. 하지만 2~3년마다 새로 감아줘야 한다. 방수 도료를 바르는 것도 또 다른 해결책이다.

와인을 세울까, 눕힐까?

코르크 마개의 와인이라면 의심의 여지없이 와인 병을 눕혀 두는 것이 최상의 조건 속에서 와인을 보관하고 숙성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마개가 합성이거나 알루미늄으로 만들어 졌다면 마개가 건조해질 일도 없기 때문에 세워서 보관해도 된다. 오래된 와인을 옮길 때에는 세워서 운반함으로 와인을 혼탁하게 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다.

어떻게 곰팡이의 맛을 피할까?

좋은 카브는 아무런 냄새가 없어야 한다. 최고급 와이너리의 지하 카브에 핀 곰팡이가 매력과 캐릭터를 줄지도 모르지만, 종종 최고급 와인에서 느낄 수 있는 버섯의 냄새는 곰팡이로부터 온 것일 수도 있다. 습도가 높은 카브가 있다면 정기적으로 청소를 하고 환기를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공기를 변질시켜 와인 맛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어떤 화학약품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식탁에서는 치즈와 와인이 좋은 궁합을 보이는 것은 잘 아는 사실이지만, 카브에 함께 보관하는 것은 곤란하다.

와인을 잘 보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원칙적으로 와인은 조용한 환경을 좋아한다. 진동은 와인을 피곤하게 하고 빨리 숙성되게 하여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기찻길, 지하철이 지나는 곳, 중량 화물차가 통행하는 길 주변에 와인을 보관하는 것은 피한다. 끊임없는 진동은 특정 박테리아를 깨어나게 하고, 이런 안정적이지 못한 와인에서 젖산 발효가 재개된다. 셀러 아래쪽에 타이어 조각이나 고무 발판을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진동이 줄어들어 이런 걱정을 덜 수 있다.

운송된 와인을 마시려면 얼마나 기다려야 할까?

일반적으로 병입 후에는 와인이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이동 후에는 반드시 휴지기를 둘 것을 강력히 권한다. 이 휴지기간은 여러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 어린 와인은 화이트건 레드건 일반적으로 3~4일 정도면 충분하지만 병입된 지 두 달이 안 된 와인이라면 일주일 정도 휴지기를 갖는 것이 좋다. 5년 이상 된 와인, 특히 레드와인은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를 온전히 움직이지 않게 보관해야 한다. 10년이 넘은 최고급 레드와인은 최소한 2주 이상을 휴지해야 한다.

내가 병입을 한다면 어떤 마개를 사용해야 할까?

오늘날 전통적인 코르크 마개를 통해 천천히 유입되는 공기가 숙성에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라는 것은 알게 되었다. 오히려 코르크 마개가 최고급 와인을 망가뜨리는 요소로 작용해 와인에 코르크의 맛이 나게 할 수도 있다. 이러한 걱정을 피하기 위해 합성 마개를 사용할 수 있다. 대략 병목의 중간까지 올라온 와인과 코르크 마개 사이에 남아 있는 공기 정도면 와인이 ‘숨쉬는 데’ 충분하다.

벌크와인은 얼마나 오래 보관할 수 있을까?

직접 병입하고자 하는 벌크와인의 경우 가능한 짧은 시간 내에 소비하는 것이 좋다. 서늘한 곳에서 24시간 정도의 휴지를 주는 것도 유용하지만, 병입이 늦어지면 안 된다. 병입 후, 개봉까지 일주일 정도 기다리는 것이 좋다. Bag in Box®에 담긴 데일리 와인은 오픈하기 전까지 3~4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다. 밀봉된 비닐 백 안의 와인을 소비함에 따라 조금씩 공기가 빠져나가게 하는 시스템 덕에 서늘한 곳에서 한 달 정도 와인 보관이 가능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카브의 운영과 관리 (그랑 라루스 와인백과, 윤화영, 김문영, 라루스)